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면역세포 공격 피하게 돕는 암세포 조력자 단백질 인자

반응형
반응형

2024년 미국 시티오브호프 의료센터가 혈액암 환자의 몸에서 암세포가 면역치료를 회피하게 돕는 단백질을 발견했다. 암 환자를 위한 CAR-T세포 치료 효과를 높이는 새로운 치료 접근 방식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면역세포 공격 피하게 돕는 암세포 조력자 단백질 인자

시티오브호프 의료센터는 미국에서의 암 연구 및 치료기관 중 규모가 큰 곳으로 손꼽힌다. 이 기관의 시스템생물학과 연구팀이 암세포가 키메라 항원 수용체 T세포(CAR-T) 치료를 회피하는 원인인 단백질을 확인했다.

 

 CAR-T세포 치료는 환자의 면역체계를 활용해 암세포를 찾아 사멸시키는 면역요법 치료 방식으로 암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다. 환자의 면역세포인 T세포를 추출해서 배양한 뒤 키메라 항원 수용체(CAR)라는 단백질을 추가한다.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하는 모식도. 동아사이언스

 

 즉, 유전적 변형을 가해 특정 암세포를 타깃으로 공격할 수 있는 CAR-T 세포를 만든 뒤 환자의 T면역세포에 삽입해서 환자의 몸에 주입한다. CAR-T 세포는 반감기 없이 몸 안에 계속 남아 있기 때문에 단 1회 투여만으로 암 치료가 가능하다. 

 

 문제는 일부 암세포는 사멸을 피하기 위해 숨는 방법을 학습한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YTHDF2라는 단백질이 혈액암 환자에서 암세포가 사멸을 피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는 점을 발견했다.

 

https://www.dongascience.com/news.php?idx=69055

 

 YTHDF2는 암세포가 안정적으로 에너지원을 생산하고 성장 및 확장할 수 있도록 만드는 유전자를 활성화한다. 면역체계가 암을 감지하고 공격하도록 만드는 항원 바이오마커의 존재를 줄여 암세포가 사멸을 회피하게 돕는다. 

 

 연구팀은 YTHDF2를 표적 삼는 새로운 약물인 CCI-38을 개발했다. YTHDF2의 발현을 억제시켜 암세포 성장을 막기 위해서다. 연구팀은 CCI-38을 사용해 YTHDF2를 타깃 삼으면 혈액암에 대한 CAR-T세포 치료의 효과를 향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개인 맞춤형 암 치료법

연구팀은 쥐 실험을 통해 YTHDF2의 과도한 분비는 건강한 혈액 세포를 암세포로 전환시킨다는 점도 확인했다. YTHDF2 기능에 대한 이해를 높이면 종양 세포가 면역 감시를 벗어나는 것을 막는 다양한 전략을 짤 수 있다는 의미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암 환자의 생존율을 향사시키는 개인 맞춤형 치료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혈액암 초기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T세포 기반 면역요법에 초기에는 반응했으나 이후 암이 재발한 환자에게 맞춤형 접근 방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셀 저널에 2024년 12월 17일 발표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https://health-wellbeing.tistory.com/entry/암-전이와-암-악성화-촉진하는-콜라겐

맺음말

2024년 미국 시티오브호프 의료센터가 혈액암 환자의 몸에서 암세포가 면역치료를 회피하게 돕는 단백질을 발견했다. 암 환자를 위한 세포 치료 효과를 높이는 새로운 치료 접근 방식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